iOS/swift

[Swift 공식문서 정리] - 제어문(Control Flow)

skyiOS 2021. 10. 21. 21: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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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복문

For - In

for - in 문은 배열, 숫자, 문자열을 순서대로 순회 하기 위해 사용한다.
let names = ["Anna", "Alex", "Brian", "Jack"]
for name in names {
    print("Hello, \(name)!")
}
// Hello, Anna!
// Hello, Alex!
// Hello, Brian!
// Hello, Jack!

사전(dictionary) 에서 반환된 키(key) -  값(value) 쌍으로 구성된 튜플을 순회하며 제어할 수도 있다.

사전(dictionary)에 담긴 콘텐츠는 정렬이 안되어 있다. 사전에 넣었던 순서대로 순회되지 않는다. 
let numberOfLegs = ["spider": 8, "ant": 6, "cat": 4]
for (animalName, legCount) in numberOfLegs {
    print("\(animalName)s have \(legCount) legs")
}
// ants have 6 legs
// spiders have 8 legs
// cats have 4 legs

아래와 같이 숫자 범위를 지정해 순회할 수 있다.

for index in 1...5 {
    print("\(index) times 5 is \(index * 5)")
}
// 1 times 5 is 5
// 2 times 5 is 10
// 3 times 5 is 15
// 4 times 5 is 20
// 5 times 5 is 25

for - in 문을 순서대로 제어할 필요가 없다면, 변수 자리에 _ 키워드를 사용하면 성능을 높일 수 있다.

즉 let을 사용하여 상수를 선언할 필요가 없다.
let base = 3
let power = 10
var answer = 1
for _ in 1...power {
    answer *= base
}
print("\(base) to the power of \(power) is \(answer)")
// Prints "3 to the power of 10 is 59049"

범위 연산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

let minutes = 60
for tickMark in 0..<minutes {
    // render the tick mark each minute (60 times)
}

for - in 구문을 사용할 때 stride(from:to:by),  strude(from:through:by)함수와 함께 사용하면 몇 단계씩 건너뛰고 반복을 수행한다.

stride(from:to:by)는 to값 까지 수행하라는 뜻 이고, to값을 포함하지 않는다.

let minutes = 60
let minuteInterval = 5
for tickMark in stride(from: 0, to: minutes, by: minuteInterval) {
    // render the tick mark every 5 minutes (0, 5, 10, 15 ... 45, 50, 55)
}

strude(from:through:by)는 through값 까지 수행하라는 뜻 이고, through값을 포함한다.

let hours = 12
let hourInterval = 3
for tickMark in stride(from: 3, through: hours, by: hourInterval) {
    // render the tick mark every 3 hours (3, 6, 9, 12)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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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hile 문 (While Loops)

Swift 에서는 while 과 repeat-while 두 가지 종류의 while 문을 지원한다.

While

조건(condition)이 거짓(false)일때까지 구문(statements)을 반복한다.

while condition {
    statements
}

while 문의 (예)

해당 코드는 age < 20 이라는 조건에 false 가 될 때 까지 명령을 수행 한다.
var age = 10
while age < 20{
	print("현재 나이는 \(age)입니다.")
    age +=1
}

Repeat - While

repeat - while 루프는 시작할 때부터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명령을 한 번 수행한 뒤 조건을 확인한다.

다른 언어의 do-while과 유사하다.
var age = 20
repeat{
	print("현재나이는 \(age)살 입니다.")
    age+=1
} while age < 20

조건적 구문(Conditional Statements)

Swift 에서는 if와 switch문 두 가지의 조건 구문을 제공합니다.

If 문

if 만 사용 :  if문의 조건이 참(true)일 경우에만 실행
var temperatureInFahrenheit = 30
if temperatureInFahrenheit <= 32 {
    print("It's very cold. Consider wearing a scarf.")
}
// Prints "It's very cold. Consider wearing a scarf."
if - else 사용 : if 문의 조건이 참(true)인 경우와 거짓(false)인 경우에맞춰 코드들이 수행된다.
temperatureInFahrenheit = 40
if temperatureInFahrenheit <= 32 {
    print("It's very cold. Consider wearing a scarf.")
} else {
    print("It's not that cold. Wear a t-shirt.")
}
// Prints "It's not that cold. Wear a t-shirt."
if - else if - else 사용 : if 문의 조건외에 여러 개의 조건을 사용하고 싶을때 else if를 사용하면 된다.
temperatureInFahrenheit = 90
if temperatureInFahrenheit <= 32 {
    print("It's very cold. Consider wearing a scarf.")
} else if temperatureInFahrenheit >= 86 {
    print("It's really warm. Don't forget to wear sunscreen.")
} else {
    print("It's not that cold. Wear a t-shirt.")
}
// Prints "It's really warm. Don't forget to wear sunscreen."
if - else if - else 를 사용할 경우 마지막 else구문은 선택사항이며 제외 가능하다.

Switch

모든 switch 문장은 철저해야 한다.
고려 중인 타입의 모든 가능한 값이 switch 경우 중 하나와 일치해야 한다.
가능한 모든 값에 대해 케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명시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값을 포함하도록 default키워드로 기본 케이스를 정의할 수 있다.
switch some value to consider {
case value 1:
    respond to value 1
case value 2,
     value 3:
    respond to value 2 or 3
default:
    otherwise, do something else
}

문자를 비교해 처리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

let someCharacter: Character = "z"
switch someCharacter {
case "a":
    print("The first letter of the alphabet")
case "z":
    print("The last letter of the alphabet")
default:
    print("Some other character")
}
// Prints "The last letter of the alphabet"

암시적인 진행을 사용하지 않음(No Implicit Fallthrough)

C와 Objective-C 의 switch구문과 달리 Swift 의 switch 구문은 암시적인 진행을 하지않는다.
모든 case를 순회하지 않고, 해당하는 case만 완료하고 종료된다.
break가 필수적이지 않으며, 특정 지점에 멈추게 할때에 사용된다.
let anotherCharacter: Character = "a"
switch anotherCharacter {
case "a": // Invalid, case문에 body가 없으므로 에러가 발생합니다.
case "A":
    print("The letter A")
default:
    print("Not the letter A")
}
// 컴파일 에러 발생!
case 안에 최소 하나의 실행구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.
case안에 콤마(,)로 구분해서복수 case조건을  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.
let anotherCharacter: Character = "a"
switch anotherCharacter {
case "a", "A":
    print("The letter A")
default:
    print("Not the letter A")
}
// Prints "The letter A"

인터벌 매칭 ( Interval Matching)

숫자의 특정 범위를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다.
let approximateCount = 62
let countedThings = "moons orbiting Saturn"
let naturalCount: String
switch approximateCount {
case 0:
    naturalCount = "no"
case 1..<5:
    naturalCount = "a few"
case 5..<12:
    naturalCount = "several"
case 12..<100:
    naturalCount = "dozens of"
case 100..<1000:
    naturalCount = "hundreds of"
default:
    naturalCount = "many"
}
print("There are \(naturalCount) \(countedThings).")
// Prints "There are dozens of moons orbiting Saturn."

튜플(Tuples)

여러 값들을 같은 switch 구문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tuple을 사용하면 된다.
튜플에 _ 를 사용하면 이는 wildcard pattern이라고 하며 어떠한 값도 허용한다는 뜻이다.
let somePoint = (1, 1)
switch somePoint {
case (0, 0):
    print("\(somePoint) is at the origin")
case (_, 0):
    print("\(somePoint) is on the x-axis")
case (0, _):
    print("\(somePoint) is on the y-axis")
case (-2...2, -2...2):
    print("\(somePoint) is inside the box")  // 해당 구문이 실행된다.
default:
    print("\(somePoint) is outside of the box")
}
// Prints "(1, 1) is inside the box"

값 바인딩 (Value Bindings)

특정 x, y 값을 각각 다른 case에 정의하고 그 정의된 상수를 또 다른 case 에서 사용할 수 있다.
let anotherPoint = (2, 0)
switch anotherPoint {
case (let x, 0):
    print("on the x-axis with an x value of \(x)")
case (0, let y):
    print("on the y-axis with a y value of \(y)")
case let (x, y):
    print("somewhere else at (\(x), \(y))")
}
// Prints "on the x-axis with an x value of 2"

Where 문

case 에 where로 추가 조건을 사용 할 수 있다.
let yetAnotherPoint = (1, -1)
switch yetAnotherPoint {
case let (x, y) where x == y:
    print("(\(x), \(y)) is on the line x == y")
case let (x, y) where x == -y:
    print("(\(x), \(y)) is on the line x == -y")
case let (x, y):
    print("(\(x), \(y)) is just some arbitrary point")
}
// Prints "(1, -1) is on the line x == -y"

혼합  케이스( Compound Cases)

case 에 콤마(,)로 구분해 여러 조건을 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.
let someCharacter: Character = "e"
switch someCharacter {
case "a", "e", "i", "o", "u":
    print("\(someCharacter) is a vowel")
case "b", "c", "d", "f", "g", "h", "j", "k", "l", "m",
     "n", "p", "q", "r", "s", "t", "v", "w", "x", "y", "z":
    print("\(someCharacter) is a consonant")
default:
    print("\(someCharacter) is not a vowel or a consonant")
}
// Prints "e is a vowel"
혼합 케이스에서도 값-바인딩을 사용할 수 있다.
let stillAnotherPoint = (9, 0)
switch stillAnotherPoint {
case (let distance, 0), (0, let distance):
    print("On an axis, \(distance) from the origin")
default:
    print("Not on an axis")
}
// Prints "On an axis, 9 from the origin"

제어 전송 구문 ( Control Transfer Statements)

흐름 제어 구문은 코드의 진행을 계속 할지 말지를 결정하거나, 실행되는 코드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사용한다.
Swift 에서는 다음 다섯 가지의 제어 전송 구문을 제공한다.

  • continue
  • break
  • fallthrough
  • return
  • throw

continue문

continue 문은 현재 loop를 중지하고 다음 loop를 수행하도록 한다.
let puzzleInput = "great minds think alike"
var puzzleOutput = ""
let charactersToRemove: [Character] = ["a", "e", "i", "o", "u", " "]
for character in puzzleInput {
    if charactersToRemove.contains(character) {
        continue
    } else {
        puzzleOutput.append(character)
    }
}
print(puzzleOutput)
// Prints "grtmndsthnklk"

Break 문

break 문은 전체 제어문의 실행을 즉각 중지 시킨다.
loop나 switch문에서 사용할 수 있다.
let numberSymbol: Character = "三"  // 중국어로 3을 의미하는 문자입니다.
var possibleIntegerValue: Int?
switch numberSymbol {
case "1", "١", "一", "๑":
    possibleIntegerValue = 1
case "2", "٢", "二", "๒":
    possibleIntegerValue = 2
case "3", "٣", "三", "๓":
    possibleIntegerValue = 3
case "4", "٤", "四", "๔":
    possibleIntegerValue = 4
default:
    break
}
if let integerValue = possibleIntegerValue {
    print("The integer value of \(numberSymbol) is \(integerValue).")
} else {
    print("An integer value could not be found for \(numberSymbol).")
}

fallthrough문

fallthrough 키워드는 이후의 case에 대해서도 실행하게 한다. 자동으로 break가 사용되는 것을 막는 효과를 가져온다.
let integerToDescribe = 5
var description = "The number \(integerToDescribe) is"
switch integerToDescribe {
case 2, 3, 5, 7, 11, 13, 17, 19:
    description += " a prime number, and also"
    fallthrough
default:
    description += " an integer."
}
print(description)
// Prints "The number 5 is a prime number, and also an integer."
fallthough 는 case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다음 case를 실행한다.

레이블 구문(Labeled Statements)

아래와 같은 형태로 label 이름과 while 조건을 넣어 특정 구문을 실행하는 구문으로 사용할 수 있다.
label name: while condition {
    statements
}
switch 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.
gameLoop: while square != finalSquare {
    diceRoll += 1
    if diceRoll == 7 { diceRoll = 1 }
    switch square + diceRoll {
    case finalSquare:
        // diceRoll will move us to the final square, so the game is over
        break gameLoop // switch 내부이기 때문에, switch와 while 중에 어떤것을 멈출지 모르기 때문에 라벨을 사용하였다.
    case let newSquare where newSquare > finalSquare:
        // diceRoll will move us beyond the final square, so roll again
        continue gameLoop
    default:
        // this is a valid move, so find out its effect
        square += diceRoll
        square += board[square]
    }
}
print("Game over!")

이른 탈출( Early Exit)

guard 문을 이용해 특정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이 후 코드를 실행하지 않도록 방어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func greet(person: [String: String]) {
    guard let name = person["name"] else {
        return
    }

    print("Hello \(name)!")

    guard let location = person["location"] else {
        print("I hope the weather is nice near you.")
        return
    }

    print("I hope the weather is nice in \(location).")
}

greet(person: ["name": "John"])
// Prints "Hello John!"
// Prints "I hope the weather is nice near you."
greet(person: ["name": "Jane", "location": "Cupertino"])
// Prints "Hello Jane!"
// Prints "I hope the weather is nice in Cupertino."

이용가능한 API 버전 확인 (Checking API Availability)

Swift에서는 기본으로 특정 플랫폼 (iOS, macOS, tvOS, watchOS)과 특정 버전을 확인하는 구문을 제공해 준다.
이 구문을 활용해 특정 플랫폼과 버전을 사용하는 기기에 대한 처리를 따로 할 수 있다.
구문의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다.
if #available(platform name version, ..., *) {
    statements to execute if the APIs are available
} else {
    fallback statements to execute if the APIs are unavailable
}
실제 사용 (예)
if #available(iOS 10, macOS 10.12, *) {
    // Use iOS 10 APIs on iOS, and use macOS 10.12 APIs on macOS
} else {
    // Fall back to earlier iOS and macOS APIs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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